728-90

천우신조(天佑神助)로 살아 남은 항공모함

진주만 공습 당시 미국에는 7척의 항공모함이 있었다. 이 중에서 4척이 진주만 공격으로 침몰하거나 대파되었고, 3척은 살아남았다.

일본 군부에서는 미 해군이 보유한 7척의 항공모함이 하와이 진주만에 전부 귀항 했을 때 공격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막상 공격을 하고 보니 3척이나 보이지 않았고 한척은 가까스로 찾아 낸 엔터프라이즈 호 인데 격침 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지휘부에선 미래의 전운을 예측했을 것으로 본다.

USS엔터프라이즈
USS엔터프라이즈 연관이미지


글 제목처럼 천우신조(天佑神助)로 살아 남은 항공모함

살아남은 항공모함 3척.

  • USS 엔터프라이즈

엔터프라이즈는 진주만 공격 당시 하와이 외곽에서 훈련 중이었다. 공격을 받긴 했어도 무사히 귀항하여 수리를 받았다. 엔터프라이호는 이후 미드웨이 해전, 과달카날 전역, 필리핀 전역 등 태평양 전쟁의 주요 전투에 참가하여 최선을 다하며 일본에게는 설욕전을 펼친다.

  • USS 호넷

호넷은 진주만 공격 당시 하와이에 있었지만 기적적으로 공격을 받지 않았다. 이후 과달카날 전투에서 일본군의 공격을 받아 격침된다.

  • USS 레인저

레인저는 진주만 공격 당시 대서양에서 작전 중이었다. 진주만 피격 후 태평양으로 급히 이동하여 과달카날 해전, 필리핀 해전 등에서 활약한다.

진주만 공격으로 인해 미국은 태평양에서 자유롭지못했고 주도권까지 잃을 위기에 처한다. 하지만 살아남은 3척의 항공모함은 미군의 반격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된다.

항공모함을 금방 찍어 낼 수도 없으니 미 해군 지휘부는 한치의 실수도 없는 치밀한 계획과 조심스런 작전으로 이 항모로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낸다.

새 창에서 열기

#살아남은전함,#USS엔터프라이즈,#USS호넷 #USS레인저,#진주만공격,#진주만공습살아남은항공모함,

Pacific War Look back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