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90

태평양전쟁 당시 미.일 함재기 분석

태평양 전쟁 당시 미.일 양국의 함재기 규모와 함재기의 성능.

항공 전력 규모 미300 vs 일400

🔀1941년 진주만 공격 당시 미군은 300여 대의 함재기를 보유함.
이 중 진주만 기지에 주둔하고 있던 함재기는 238대.

🔀1941년 진주만 공격 당시 일본군은 400여 대의 함재기를 보유함.
이 중 진주만 공습에 참가한 함재기는 360대.

이후 1945년 일본이 항복을 할 때 미1,200 VS 200.
🔀미군은 1,200여 대의 함재기를 보유함.
🔀일본군은 200여 대의 함재기를 보유함.

분석: 당시 미국의 막강한 산업 역량을 볼 수있는 대목임.

미.일 양국의 함재기 성능 비교.

미군의 함재기는 일본군의 함재기보다 일반적으로 성능이 우수했음.
미군의 함재기는 항속거리가 길고, 무장과 전자 장비가 더 뛰어났음.
미군은 항공모함의 갑판이 더 넓어 여유가 있었다.
함재기의 탑재량이 더 많았다.

일본 항모는 상대적으로 협소함
갑판 하부 무장 창이 협소함.

태평양전쟁 당시 대표적인 함재기

미군 함재기

🦢 F4U 콜세어: 1942년부터 실전 배치된 미군의 주력 함재기.
뛰어난 항속거리와 기동성이 우수함.

🦢 F6F 헬캣: 1943년부터 실전 배치된 미군의 주력 함재기.
콜세어보다 성능이 다소 떨어졌지만 생산성이 높았음.

🦢 TBF 어벤저: 뇌격기.
강력한 뇌격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 SB2C 헬다이버: 폭격기.
뛰어난 폭격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일본군 함재기

🦢 A6M 제로센: 1940년부터 실전 배치된 일본군의 주력 함재기.
뛰어난 기민성 가벼운 회전성.

🦢 D4Y 수직꼬리: 1941년부터 실전 배치된 일본군의 주력 함재기.
제로센보다 성능이 다소 떨어졌지만 생산성이 높았다.

🦢 B5N9 뇌격기: 뇌격기.
뛰어난 뇌격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 B6N2 폭격기: 폭격기.
뛰어난 폭격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분석

태평양 전쟁 초반 일본군은 미군보다 함재기의 규모와 성능에서 우위를 점했다.
이로 인해 일본군은 진주만 공격, 웨이크섬 전투, 동남아시아 침공 등에서 연승을 거두었다.

그러나 미군은 전쟁이 진행되면서 함재기의 규모와 성능을 빠르게 확충한다.
미군은 함재기의 운용과 전술을 발전시켜 일본군을 상대로 우위를 점한다.
따라서 미군은 미드웨이 해전, 과달카날 전투, 필리핀 해 해전 등에서 승리를 거둔다.


#일본군함재기,#미군함재기,#제로센,#콜세어 #헬캣,#뇌격기,#폭격기,#미일함재기

F4U 콜세어기 이미지. 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보우트_F4U_콜세어

F4U 콜세어기
F4U 콜세어



A6M 제로센 이미지. 출처:https://namu.wiki/w/A6M

A6M 제로센
A6M 제로센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