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90

태평양 전쟁의 발발(시작)

1941년 12월 7일 일요일 조용한 아침,

태평양 미국의 하와이 주 오아후 섬의 진주만은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군인들은 주말 휴식을 취하고 있었고, 주민들은 여느 휴일처럼 일상적인 일을 하고있었다.

오전 7시 55분 아름다운 군사기지 오하후 섬은 아비규환으로 지옥처럼 변한다,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한 일본 해군의 항공모함 6척에서 출격한 400여 대의 함재기가 완전 무장을 하고 진주만에 도착한다. 공격이 시작될 때 일본은 선전포고 없는 상태로 기습 공격한 것이다. 일본군은 기습 공격을 계획하고 치밀한 작전 계획대로 실행하지만 , 미군은 전혀 눈치 채지 못했고 대비하지 못한다.

뒤에 밝혀진 사실로 섬에 처음으로 설치한 레이더에 새떼처럼 많은 영상의 타겟들이 보였고 이를 보고했으나 처음 설치한 이 기계의 신뢰성 때문에 유의미한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뼈아픈 교훈으로 남은 일이 밝혀졌다.

일본의 무장 함재기들은 진주만에 정박한 거의 무 저항 미군 함선과 기지를 향해 폭탄과 어뢰를 마음껏 퍼부었다. 미군과 주민들은 큰 혼란에 빠진 상태로 일본군의 공격에 미미한 대항을 했지만 일방적으로 무참하게 당한다.

일본 무장 공격기들의 일방적인 공격은 30분 동안 계속되었다. 30분 동안 받은 피해는 엄청난 규모이다.

진주만 공격 이미지.

태평양전쟁발밯
태평양전쟁발밯


지주만 공격으로 입은 피해 규모

* 미군의 함선 12척 침몰하거나 대파 손상. * 188대의 전투기가 격추되거나 대파. * 미군 병사 2,335명과 민간인 68명이 사망.

단 30분간의 계획된 공격으로 일본은 엄청난 전과를 올렸고 미군은 하와이 주둔 군사력이 괴멸된 것이다. 일본의 계획은 단 한번의 공격으로 미 해군을 재기 불능으로 만들려 했지만 엄청난 전과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정신차리게 하고 말았다. 이 진주만 공격은 미국을 전쟁에 끌어들이게 된것이다. 이후 미국은 1941년 12월 8일 일본에 공식적으로 선전포고를 하고, 태평양 전쟁에 참전한다. 당시 미국인들의분노는 극에 달했고 애국심을 고취시키게 된다.

진주만 공격 분석

  • 기습 공격

일본군의 함재기들은 진주만에 정박한 미군 함선과 기지를 향해 폭탄과 어뢰를 퍼부었다. 미군은 전혀 대비하지 못하고 공격을 당했다.

  • 혼란과 공포

미군은 함선이 침몰하고, 비행기가 격추되는 모습을 보고 혼란에 빠졌다. 엄천나게 큰 폭음과 화재로 인해 공포에 질렸다.

  • 죽음과 파괴

진주만 공격으로 미군 병사와 민간인 수천 명이 사망하고, 함선과 기지가 파괴되었다.

일본이 시작한 태평양 전사에서 일본이 미국을 공격한 첫 전투는 성공적인 공격으로 일본이 압승한 전투로 기록된다.

진주만 공격은 제2차 세계 대전의 전환점이 된다. 이 공격으로 인해 미국을 전쟁에 끌어들였고, 전쟁은 전 세계 대전으로 확전되었다.

1942년 일본 제국의 최대판도





Pacific War Look back

#하와이조용한아침, #진주만공격,#태평양전쟁시작,#미국선전포고,#진주만공격규모,#진주만공격피해,#진주만공격,#전투기,#진주만비열한공격, #일본함재기


댓글 쓰기

0 댓글